스프링
- 스프링 : 여러가지 기술들의 모음으로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스프링 부트가 기반이며 스프링 데이터, 세션, 시큐리티, Rest Docs, 배치, 클라우드 등이 있다.
- 스프링의 핵심은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스프링 부트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트랜잭션, MVC, WebFlux 등의 기술들을 지원한다.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편리하게 도와주는 기술로 스프링 부트만을 사용할 수는 없다.
- 스프링 부트의 장점
- Tomcat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.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y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(버전 최적화)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메트릭, 상태 확인 등 모니터링 기능 제공
- ★스프링의 핵심★
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로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낸다.
-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: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이 아닌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는 것.
-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(협력)
-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든다.
-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. (다형성)
= 레고 블록 조립하듯,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- 다형성 (Polymorphism)
- 객체를 설계 시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고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역할 - 인터페이스
- 구현 - 구현 객체, 구현 클래스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생성
- 확장 가능한 설계와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이 가능해진다.
- 객체를 설계 시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고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자바에서 다형성을 활용한 예시
- 오버라이딩 ->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(오버라이딩)
- 클라이언트 - 요청하는 주체 / 서버 - 응답하는 주체
- 스프링과 객체 지향 관계
-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
- 제어의 역전 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는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SOLID 원칙
- SOLID :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SRP + OCP + LSP + ISP + DIP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
- SOLID 원칙 중 중요한 원칙으로 OCP, DIP가 있다.
- 단일 책임 원칙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- 하나의 책임은 모호할 수 있다. (크기 /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)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으로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- 개방 - 폐쇄 원칙 OCP (Open / Closed Principle) :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는 원칙이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기존 코드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.
- 클라이언트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서 구현체에 의존하지 않고 추상적인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.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/ 설정자가 필요하다 => 이 역할을 스프링이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는 원칙이다.
-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며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다.
- 예시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 = 앞으로 가는 기능
만약 엑셀의 기능을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 원칙 위반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/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면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/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된다.
이때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.
- 의존관계 역전 원칙 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되고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
- 스프링의 DI 기술 + 다형성으로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
-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- 성능적인 비용이 아닌 런타임에 구현체가 결정되므로 개발 시 코드를 한번 더 확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.
출처 : [인프런 김영한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]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강의 | 김영한 - 인프런
김영한 | 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스프링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성장하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어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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