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록시
- em.find() vs em.getReference()
- em.find() 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
- em.getReference() 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 엔티티 객체 조회
- getReference()를 호출하는 시점에는 DB에 쿼리를 날리지 않는다.
- 실제 데이터를 조회하는 시점에 DB에 쿼리를 날린다.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존재하면 em.getReference()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가 반환된다.
- 프록시 특징
- 실제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만들어진다.
- 타입 체크 시 == 비교가 아닌 instanceof를 사용해서 비교해야한다.
-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다.
-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된다.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를 target 변수에 보관한다.
- 프록시 객체 호출 시 실제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한다.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초기화된다.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할 때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변하는 것이 아니다.
-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.
-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존재하면 em.getReference()를 호출해도 실제 엔티티가 반환된다.
- 프록시 객체로 가져와도 성능적인 이점도 없을 뿐더러 JPA에서는 한 트랜잭션 내에서 / 한 영속성 컨텍스트 내에서 같은 것을 == 비교하면 무조건 true가 나오는 것이 보장되기 때문에 실제 엔티티가 반환된다.
- 한 번 em.getReference()가 호출되면 이후 em.find()를 하더라도 프록시 객체가 반환된다. (== 비교 시 참을 보장하기 위함)
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하면 예외가 발생한다.
- 실제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만들어진다.
- 프록시 객체 매커니즘
- 실제 데이터를 조회하는 처음 조회하는 경우 target에 실제 객체 참조가 없다.
- 영속성 컨텍스트에게 target 변수 초기화 요청
- 영속성 컨텍스트는 DB에서 실제 객체를 조회해서 생성
- 프록시 객체는 target에 실제 객체 참조를 통해 실제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
- 프록시 관련 메소드
- PersistenceUnitUtil.isLoaded(entity) : 프록시 인스턴스의 초기화 여부 확인
- entity.getClass().getName() : 프록시 클래스 확인
- Hibernate.initialize(entity) : 프록시 강제 초기화
-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가 없기 때문에 entity.getName()과 같이 호출을 통해 강제 초기화해야한다.
즉시 로딩(EAGER), 지연 로딩(LAZY)
- @ManyToOne, @OneToOne(fetch = FetchType.LAZY) 로 지정하면 지연 로딩을 사용할 수 있다.
- ex) Member - Team 연관관계에 있을 때 Team에 지연 로딩을 사용하는 경우
Member member = em.find(Member.class, 1L); 실행하더라도 Member는 로딩되지만 Team은 지연 로딩이 되면서 Team의 프록시 객체가 조회되며 실제 Team을 사용하는 시점에 초기화되고 DB 조회가 일어난다.
- fetch = FetchType.LAZY로 지정하면 즉시 로딩을 사용할 수 있다.
- 즉시 로딩을 사용하면 연관 관계에 있는 것들을 항상 같이 조회한다.
-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을 한 번에 함께 조회한다.
- ex) Member - Team 연관관계 => Member 조회시 항상 Team도 조회한다.
- 프록시와 즉시 로딩 주의사항
- 실무에서 모든 연관관계에 지연 로딩을 사용해라!!
-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상상하지 못한 쿼리가 나간다.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+1 문제를 일으킨다.
- 즉시 로딩을 사용하면 값을 가져올 때 무조건 값이 다 들어있어야 하기 때문에 N+1 문제가 발생한다.
- @ManyToOne, @OneToOne은 기본 값이 즉시 로딩이기에 LAZY로 설정해야한다.
- @OneToMany, @ManyToMany는 기본 값이 지연 로딩이다.
- 지연 로딩 사용 시 JPQL fetch 조인이나,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해라
- N+1 문제 : 연관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연관 관계가 설정된 엔티티를 조회할 때 조회된 데이터 개수만큼 조회 쿼리가 추가로 발생해서 데이터를 읽어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.
- 1은 기본 쿼리를 의미하고 그로 인해 추가 발생하는 쿼리가 N이다.
- ex) Member - Team 연관관계일 때 Member를 조회했더니 10개의 데이터가 나오고 Member 10명과 관련된 Team을 조회하기 위한 쿼리가 10번 발생한다.
영속성 전이: CASCADE
- 영속성 전이 (CASCADE) :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(상속)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.
-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 매핑과는 아무 관련이 없고 영속화할 때 관련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이다.
- CASCADE의 종류 (여러가지가 있지만 ALL, PERSIST만 주로 사용)
- ALL : 모두 적용 => 라이프 사이클을 전부 맞출 때
- PERSIST : 영속 => 저장만 같이할 때
- REMOVE : 삭제
- CASCADE를 사용하는 경우
- 부모 - 자식 관계에서 부모만이 자식 엔티티를 관리하거나 연관관계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.=> 소유자가 하나일 때(단일 소유자), 완전히 종속적일 때 + 라이프 사이클이 완전히 유사할 때 사용한다.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 :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의미한다.
- orphanRemoval = true 옵션으로 고아 객체를 자동 제거할 수 있다.
- 고아 객체 제거는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이다.
- 고아 객체 제거는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만 사용해야 한다!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해야한다.
- @OneToOne, @OneToMany만 사용 가능
- 영속성 전이 + 고아 객체, 생명 주기
- CascadeType.ALL + orphanRemoval=true
- 스스로 생명 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하고 em.remove()로 제거하지만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.
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하다.
출처: [인프런 김영한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- 기본편]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ORM-JPA-Basic/dashboar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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